줄거리 정보
플랫폼("The Platform")은 갈더 가즈텔루-우루티아(Galder Gaztelu-Urrutia) 감독의 2019년 개봉한 스페인 공상 과학 공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죄수들이 "구멍" 또는 "피트"로 알려진 수직의 다단계 구조물에 수용되는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이야기는 사회적 불평등, 인간 본성, 생존을 위한 투쟁의 주제를 탐구합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공인된 졸업장을 받는 대가로 자발적으로 The Hole에 들어가는 한 남자인 이반 마사게가 연기한 고랭입니다. The Hole은 각각 두 명의 죄수를 수용하는 수많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화로운 연회로 가득 찬 연단이 각 층에서 제한된 시간 동안 멈추며 층을 따라 내려갑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위층에 있는 사람들이 첫 번째로 음식을 선택할 수 있고, 아래층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자투리를 남기거나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고랭의 첫 번째 감방 동료는 실용적이고 무자비한 노인인 트리마가시입니다. 트리마가시는 자기 보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더 홀의 가혹한 현실을 설명합니다. 두 사람은 레벨을 이동하면서 기아, 폭력, 하강 플랫폼의 예측 불가능성에 직면하면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강령이 내려오면서, 고랭은 다른 인물들을 만나고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갈 극단을 목격합니다. 영화는 사회에 존재하는 사회 경제적인 차이에 대한 은유적인 논평이 되며, 각 수준은 다른 계층 또는 계층을 나타냅니다.
이 시스템에 도전하기로 결심한 고랭은 하위 계층의 모든 사람들이 공평한 몫을 받도록 하기 위해 음식을 배급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많은 죄수들의 본질적으로 이기적인 특성과 행정부의 잔인한 집행은 이 작업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플랫폼은 생존을 위한 전쟁터가 되어 인간 행동의 최악의 측면을 노출시킵니다.
고랭이 동맹을 맺고 행정부와 대립하며 더 홀의 복잡성을 탐색하려고 시도하면서 이야기는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상징적이고 우화적인 요소들이 이야기에 엮이며, 시청자들이 사회적 불평등의 함의와 통제되지 않은 탐욕의 결과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플랫폼"은 인간 본성에 대한 사로잡히고 불안한 탐구를 만들기 위해 그것의 제한된 설정과 우화적인 요소들을 사용하는 생각을 유발하고 강렬한 영화입니다. 관객들에게 사회의 본질과 체계적인 부정에 직면한 변화의 가능성에 대한 미련한 질문을 남기며, 영화의 결론은 해석에 열려 있습니다.
영화와 현실의 비교
"플랫폼"은 현실 세계의 문제와 사회적 문제들과 유사점을 그리며, 생각을 유발하는 우화의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의 자원들이 불공정하게 분배되는 수직적이고 계층적인 구조를 묘사하는 것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몇 가지 도전과제들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불평등:
영화: The Hole의 수직 구조는 명확한 계층 구조를 나타내며, 상위 계층은 풍부함을 누리고, 하위 계층은 희소성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현실 세계: 많은 사회들은 부와 자원이 상위층에 집중되어 하위층에 있는 사람들에게 제한된 기회와 자원을 남겨주는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계층 차이:
영화: The Hole의 각 수준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계층에 대한 은유로 볼 수 있으며, 특권층과 약자 사이의 극명한 차이를 강조합니다.
현실 세계: 전 세계적인 부의 격차와 교육, 의료 및 기회에 대한 접근성의 차이는 전 세계 사회의 유사한 계층 기반 분열을 보여줍니다.
탐욕과 이기심:
영화: 이 영화는 윗층 사람들이 사심에서 행동하고, 아랫층 사람들의 욕구를 무시하고 부족 문제를 악화시키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현실 세계: 기업의 탐욕, 부패, 사회적 책임의 결여와 같은 문제들은 불평등의 지속에 기여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실패한 사회 시스템:
영화: 불평등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보다 무력을 통해 질서를 유지하려는 정부의 시도는 역기능적이고 억압적인 시스템을 초래합니다.
현실 세계: 다수의 안녕보다 소수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정치 및 경제 시스템에 대한 비판은 특정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에 대한 유사한 우려를 반영합니다.
인간의 본성과 도덕성:
영화: 등장인물들의 생존을 위한 투쟁은 어떤 사람들은 폭력과 이기심에 의존하며 역경에 직면한 인간 행동의 극단을 드러냅니다.
현실 세계: 사회적 도전은 종종 인간 본성에서 최고와 최악을 모두 불러 일으키며, 자원 부족과 같은 문제는 도덕적 딜레마와 윤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변화:
영화: 주인공 고랭(Goreng)은 현상에 도전하고 보다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개인이 변화를 옹호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상징합니다.
현실 세계: 사회 정의를 위한 행동주의와 운동은 체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옹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플랫폼"은 사회 문제와 인간 행동에 대한 은유적인 탐구로서, 시청자들이 통제되지 않은 탐욕, 사회적 불평등, 그리고 변화의 가능성의 결과들을 돌아보게 합니다. 이 영화는 우화적인 이야기를 반영하는 현실 세계의 도전들에 대한 논의들을 유발하고, 시청자들이 우리의 사회들을 형성하는 체계들과 구조들을 생각하도록 격려합니다.
감상평
"플랫폼"은 인간의 본성, 사회적 불평등, 그리고 통제되지 않은 탐욕의 결과에 대한 매혹적이고 생각을 유발하는 탐구입니다. 갈더 가즈텔루-우루티아 감독의 이 스페인 공상과학 공포 영화는 강렬한 서사와 우화적인 함축적인 표현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습니다.
The Hole이라고 알려진 수직 감옥의 테두리 안에서 디스토피아적인 미래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시청자들에게 각 층위로 계층화된 사회를 소개하고, 각 층위에는 두 명의 죄수가 수용됩니다. 중심 은유는 각 층위에서 잠시 멈추는 호화로운 연회를 운반하는 하강 플랫폼이며, 최상층의 사람들은 탐닉하고 아래층의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잔인한 계층을 만듭니다.
이반 마사게(Ivan Massagué)가 설득력 있게 연기한 주인공 고랭(Goreng)은 공인된 졸업장을 얻기 위한 희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더 홀(The Hole)에 들어갑니다. 고랭이 레벨을 내려가면서 영화는 희소성과 불평등에 직면했을 때 인간 행동의 더 어두운 측면에 대한 참혹한 논평으로 펼쳐집니다.
영화는 The Hole의 제한된 공간 안에서 폐쇄공포증과 긴장감의 분위기를 만드는 데 성공합니다. 생존을 위한 인물들의 투쟁의 긴박함을 반영하며, 속도는 거침이 없습니다. 서사의 우화적인 본질은 풍부한 상징성을 허용하며, 각 수준은 다양한 사회 계층을 나타내고 플랫폼 자체는 불평등을 영구화하는 체계적인 구조에 대한 은유로서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의 역동성, 특히 고랭과 그의 다양한 감방 동료들 사이의 관계는 이야기의 깊이를 더합니다. 실용적이고 무자비한 나이 든 죄수인 트리마가시는 더 홀 안의 가혹한 현실의 가슴 아픈 반영이 됩니다. 이 영화는 끔찍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개인들이 갈 극단을 능숙하게 묘사하며 생존 본능의 잔인함을 묘사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촬영법과 세트 디자인은 영화의 효율성에 상당한 기여를 합니다. The Hole의 적나라하고 미니멀한 환경은 디스패리티와 과잉이라는 주제를 강화하면서 하강하는 플랫폼의 인기와 뚜렷이 대조됩니다. 시각적 요소는 서사의 전반적인 영향을 강화하여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주제에 따라 풍부한 영화적 경험을 만듭니다.
"플랫폼"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혹적이고 강렬한 영화이지만, 잔인함과 우화적인 성격에 대한 극명한 묘사는 일부 관객들을 불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사회 구조, 인간의 도덕성 및 무관심의 결과에 대한 불편한 질문을 촉발합니다. 열린 결말은 관객들에게 영화의 우화가 현실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여운을 남기며 사색을 불러일으킵니다.
결론적으로, "플랫폼"은 디스토피아적인 서스펜션의 프레임을 사용하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설득력 있는 해설을 전달하는 중요하고 자극적인 영화로 두드러집니다. 공포, 지혜 조작 및 사회적 해설의 기본 요소를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마음에 도전하고 참여하는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봐야 할 영화입니다.